홍콩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피크트램 산악열차



이번 아시아 8개국 철도여행의 마지막은 홍콩입니다. 글 순서가 여정과 좀 다르죠?

홍콩은 간선철도가 없고 도시철도만 있기 때문에 여행지에 포함시키기가 딱히 내키지 않았었는데요.

그래서 그냥 수박 겉 핧기식으로 피크트램만 보고 왔습니다. 그러다보니 사진이나 영상이 제가 생각해도 영 마음에 들지 않는군요.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Handerson Building

▲ Handerson Building

피크트램을 가는 길은 도시철도인 MTR 중앙역(MRT Central Station, 中環站)이나 애드미럴티역(Admiralty Station, 金鐘站)에서 내려 도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중앙역에서 내려 J2 출구로 나와 걸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피크트램역으로 가다 보면 눈을 사로잡는 빌딩이 하나 보입니다. 23년 6월 현재 공사중(지금쯤이면 완공되었을지도요)인 핸더슨 빌딩으로 홍콩에서 가장 비싼 땅에 짓는 빌딩이라고 하네요.

 

IFC-building

▲ IFC-building

홍콩 어디에 있더라도 시야에 들어오는 랜드마크죠. 바로 국제금융센터(IFC-building)입니다. 높은 지대에 있는 피크트램역이 가까워질수록 IFC의 위용이 도드라집니다.

 

▲ 피크트램의 경사

빌딩 구경, 노면전차 구경을 하다보면 어느새  피크트램역에 도착합니다.

아~~도시풍경들을 찍으면서도 당연히 있어야 할 피크트램 역 전경을 깜박했네요. 이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아마도 더위로 제 정신이 아니었던 모양입니다.

 

피크트램의 차막이

▲ 피크트램의 차막이

피크트램이 정차위치를 지키지 못하고 지나갔을 때 충격을 흡수하는 차막이(Car Crash Buffer)입니다. 플랫폼도 경사로 지어진 두단식 승강장이기 때문에 차막이는 필히 있어야 합니다.

 

빅토리아 피크에 올라가면 홍콩 전역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피크트램을 타고 정상까지 올라가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피크트램은 약 20분간격으로 운행하는데요.  이용객이 그야말로 메워 터지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갖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좌석은 맨 앞쪽, 그리고 홍콩 시내가 보이는 오른쪽(내려올 때는 왼쪽)에 앉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정좌석은 아니지만 줄서서 기다리는 순서로 가기 때문에 원하는 좌석에 앉고 싶다면 앞순서로 올 때까지 타지 않으면 됩니다.

 

코로나 기간동안 운행을 중지하고 리뉴얼한 후 운행을 시작한 피크트램 차량. 1888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이후로 135년동안 사고가 단 한번도 없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피크트램은 두 편성의 열차가 계속 운행합니다. 한 편성은 상행, 다른 한 편성은 하행으로 운행하며, 중간지점에서 서로 교행하게 됩니다. 만약 한 편성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나머지 한 편성도 점검이 끝날 때까지 운행을 중단한다고 하네요.

 

유료인 스카이테라스에서 홍콩전역을 조망하면 더 좋겠지만 퍼시픽커피(Pasific Coffee) 카페에서 음료 한잔 하면서 편하게 앉아서 보는 뷰도 그 못지 않게 좋습니다. 커피와 모듬과일이 핫플레이스 답지 않게 착해서 놀랬습니다.

 

홍콩의 피크트램 전구간을 빠르게 감상해보세요.

다음에 홍콩을 방문한다면 간선철도의 흔적이 남아있는 철도박물관과 중국으로 가는 노선의 출발점인 구룡역을 꼭 방문해야겠습니다.

인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