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X-이음은 2세대 고속열차인 KTX-산천에 이은 3세대 고속열차입니다. KTX-이음은 엄밀하게 말하면 250km/h 이하로 운행하는 준고속열차입니다. 경강선을 시작으로 현재는 중앙선, 강릉선, 중부내륙선, 동해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 원주역에 진입중인

KTX는 2004년 4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우리나라 최초의 1세대 고속열차입니다. 프랑스 알스톰에서 기술이전과 차량을 도입했으며 차량번호는 100000호대를 부여했습니다. 20량 1편성으로 한국에서 가장 긴 열차며 최고 영업속도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