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열차, 중련운전, 총괄제어법, 무화기관차, 무화회송이란 무엇인가?



복합열차는 출발역 또는 종착역이 다른 2개의 열차가 중간역에서 연결하거나 분리하여 운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출발역이 같은 두개의 열차가 중간역에서 분리한 후 각각의 목적지로 가거나, 출발역이 다른 두개의 열차가 중간역에서 연결한 후 같은 목적지로 향하는 것입니다.

후자의 경우 먼저 도착한 열차가 연결해서 함께 갈 열차를 일정시간 기다리며, 제한된 시간내에 오지 않으면 먼저 출발하고 나머지 열차도 별개의 열차로 운행하게 됩니다.

 ▲ 천안아산역에 정차해 있는 KTX-산천.

 

굳이 두개의 열차를 함께 연결하여 한개의 열차로 운용하는 것은 운용상의 효율성 때문입니다.

 

한개의 폐색구간(열차의 안전을 위해 확보한 구간)인 역과 역사이 또는 신호기와 신호기 사이에 한개의 열차로 취급하기 때문에 열차운용 효율적인 면에서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관사가 두개의 열차를 연결 또는 분리하는 중간역에서 출무하기 때문에 인건비 절약도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분리와 연결작업을 위해 수송원도 있어야 한다는 점에선 큰 메리트는 아니라고 봅니다.

 

복합열차로 운용할 수 있는 열차는 20량이 1편성인 1세대 KTX를 제외한 모든열차가 가능합니다. 단지 복합열차로 운용할 필요성이 없어서 하지 않을 뿐입니다.

예전엔 P.P형새마을호디젤동차 역시 복합열차로 운행을 할 때가 있었습니다.

 

▲ 레츠코레일(letskorail.com) 예약조회화면에서 보면 열차번호는 다르지만 출발시각이 같은 것이 복합열차.

A복합열차의 경우 위에 있는 401열차가 1~8호차까지며, 아래에 있는 801열차가 11호~18호차까지입니다.

즉, 18호차가 동력차 다음으로 가장 앞칸이 되고, 1호차가 가장 뒷칸이 되는거죠.

따라서 동대구역에서 분리되면 801열차가 포항으로 먼저떠나고, 그 뒤에 401열차가 마산으로 향하게 됩니다.

 

복합열차와 중련운전은 때때로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복합열차가 중련운전으로 불리는 건 맞지만, 중련운전이 꼭 복합열차인것은 아닙니다.

 

중련운전은 단지 두개의 열차가 아닌 두개이상의 편성을 연결하여 운행하거나, 두개이상의 기관차를 무화회송(무화기관차)이 아닌 총괄제어법으로 운전하여 1개의 열차번호로 운행할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설날이나 추석, 피서철 등에 단지 여객의 폭주가 예상되어 두개의 편성을 연결하여 운행하는 것은 중련운전이라고 해야 합니다.

 

▲ 김천기관차사무소에 유치하기 위해 무화기관차로 회송돼 온 기관차들로 무려 7대의 기관차가 연결되어 있네요.

 

이렇게 두개 이상의 열차나 두개이상의 편성을 한개의 열차로 운행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동력차는 두개이상 필요하게 됩니다.

이 때 한개의 동력차에서 나머지 동력차까지 제어하게 되는데 이를 총괄제어법 또는 총괄제어운전이라 합니다.

 

무화기관차란 동력차의 제 기능인 객차나 화차를 견인하는 능력을 상실한 기관차를 말합니다. 이런 무화기관차를 점검 또는 수리하기 위해 다른 곳으로 회송할 때 무화회송이라고 합니다.

 

▲ 익산역에 도착하여 분리되기 전의 호남선과 전라선 신형 KTX-산천

신형 KTX-산천은 흔히 와인산천, 보라산천, KTX-산천2 다양하게 불립니다. 아직 열차이름이 새겨지지 않은 신형 KTX가 인상적이네요.

 

▲ 동대구역에 도착한 마산행과 포항행 복합열차. 두개열차를 분리하기 위해 관계자들이 나와 있네요.

고속열차는 연결이 자동으로 이뤄집니다. 연결이 이상없이 잘 되었는지 관계직원이 점검을 할 뿐입니다.

 

▲ 선라이즈 익스프레스호가  지난밤 도쿄를 출발하여 다음 날 아침에 오카야마역에 도착한 후 분리작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선라이즈 익스프레스호는 선라이즈 세토와 선라이즈 이즈모가 중련운전하는 복합열차입니다.

세토는 도쿄와 다카마츠간을 운행하고, 이즈모는 도쿄와 이즈모까지 운행을 하는데요.  오카야마역에서 분리한 후 각자의 목적지로 향하거나 연결하여 같은 목적지(도쿄)로 향하게 됩니다.

 

▲ 일본 오미야역을 빠져 나가고 있는 신칸센 MAX-TOKI

일본철도의 경우에도 복합열차나 중련운전은 흔한일입니다. 위와 같이 심지어 2층으로 된 신칸센 고속열차도 복합열차로 운행을 하더군요.

 

▲ 일본 하카타역의 특급열차 미도리와 하우스 텐 보스

하이키역까지 함께 운행하다 특급 미도리는 사세보역으로, 하우스 텐 보스는  하우스 텐 보스역으로 향하는 복합열차입니다. 색상은 다르지만 두 열차는 모두 JR규슈 소속의 783계 전동차로 중련운전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겠네요.

인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