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역은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이인리에 있는 동해선의 철도역입니다

호남고속철도가 정식개통한 2015년 4월 2일. 서울~포항간 동해선 KTX도 개통했습니다.

정식개통이라는 잣대를 엄밀히 들이대면야 동해선은 KTX개통보다는 직결운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남선 고속철도가 이제서야 제대로 된 정식이라는 타이틀을 달 수 있었던 것도 개통이전에는 일부구간만 고속선을 운행하여 완전한 KTX의 운행이라고 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서울~포항간 동해선KTX 역시 동대구~포항간 일반간선철도를 고속화작업 한 후, 그동안 동대구역에서 KTX와 일반열차를 환승하던 것을 직결운행하여 KTX로 한번에 갈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아뭏든 직결운행으로 인한 효과는 적지 않습니다.

직통 새마을호가 5시간 20여분 걸리던 소요시간이 직결운행으로 평균 2시간30분 정도로 대폭 당겨지면서 포항도 반나절 생활권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 KTX포항역에 내려 가장 인상깊었던 것이라 먼저 올려봅니다.

철의 도시인 포항과 철도를 감안한 것으로 보이는 김택기님의 작품 ‘바이올린 연주자’.

 

▲ 어설픈 저의 해설보다는 조형물 아래 있는 설명을 직접 보여드립니다.

 

▲ 개통일에 타고 내려 온 KTX-산천입니다. 멋진넘이죠.

 

▲ 신설역사라 아직 입점업체가 들어서지 않아 시원한 느낌의 포항역의 콘코스(Concourse)

KTX를 구경나온 주변의 어르신들, 그리고 한켠에선 KTX기장들이 감회를 나누는듯 합니다.

 

▲ 포항역의 전경. 왼쪽에 로봇태권브이가 포항역을 지키고 있군요.

 

▲ KTX-산천이 무궁화호 열차와 나란히 출발선에 대기하고 있습니다.

신설 포항역은 KTX전용역이 아닌 일반열차도 함께 취급합니다.

 

▲ 포항시내에서 동떨어진 탓인지 주변은 휑합니다.

현재 개발이 답보상태에 놓여 있는 이곳은 이인지구도시개발구역으로 KTX개통으로 개발에 활기가 들어갈 것으로 보이는군요.

 

▲ 승차권자동발매기와 그 사이 수유방이 있습니다.  해상도를 개선한 최신형 전광판이 눈에 들어옵니다.

 

▲ 포항역사 아래 1층에 있는 여행장병라운지(TMO).

지금쯤 정리가 잘되어 있겠지만 개통일 당시엔 이삿날 답게 좀 어수선한 분위기였다.

  전국의 여행장병라운지 위치와 군인 휴가시 이용방법  

 

▲ KTX특송업체의 사무실. 2층 맞이방에서 1층으로 내려오는 에스컬레이터 아래에 있습니다.

  KTX특송이 가능한 KTX역과 이용요금 및 이용방법  

 

▲ 자전거보관대가 상당히 여유가 있네요.

 

▲ 코레일유통의 스토리웨이 편의점과 왼쪽에 던킨도너츠, 김밥천국, 그리고 초밥업체인 ‘보노’가 있습니다.

 

▲ 포항시의 농특산문을 판매하는 입점업체 ‘고향뜨락’

 

▲ 외부입점업체인 커피전문점 이디야.

 

▲ 포항역 2층 매표창구와 맞이방으로 올라가는 계단과 에스컬레이터로 주출입구입니다.

물론 뒤쪽으로 엘리베이터와 비상계단이 있으며, 그쪽으로 내려가면 바로 TMO(여행장병안내소)가 나옵니다.

 

▲ 버스승강장.

시내로 들어가는 버스가 생각보다 많아서 접근성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 택시승강장에서 즐비하게 대기하고 있는 택시들. 오른쪽은 버스승강장

시내까지 들어가는 대중교통이 많아서 인지 KTX이용객 대비 택시이용객은 저조한 편이더군요.

 

 자가용으로 KTX포항역을 찾아가기 위해 네비게이션에서 검색을 하실 땐 포항역보다는 포항역 KTX 키워드가 더 낫습니다.

  포항역으로 검색하면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네비라면 폐역이 된 포항역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포항역 KTX로도 신설 포항역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지번주소를 검색하세요.

 

■ KTX포항역의 주소

– 지번주소 :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이인리 137-1

– 도로명주소 : 포항시 북구 흥해읍 달전로 328-71